Developer MJ Story

샤오미의 추락?? 본문

IT 이야기

샤오미의 추락??

집근처 2016. 1. 26. 08:55
반응형


안녕하세요.

집근처 개발자 입니다.

오늘 샤오미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샤오미는 일명 끝판왕으로 등극하며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현재는 스마트 폰 뿐만 아니라 다양한 생활 가전 예를 들면 공기 청정기, TV 등의 생활 가전 분야

미 밴드, 스마트 홈 킷 등의 IoT 장치들

헤드폰, 파워 뱅크(샤오미 보조 배터리)

나잇 봇까지 정말 다양한 분야에서 아주 다양한 제품을 만들었습니다.

게다가 기존 제품들과 비슷한 디자인에 비교도 안되는 가격으로 사용자들에게 큰 관심을 얻게 되었습니다.

이런 샤오미의 성장은 CEO인 레이쥔의 역할이 가장 컸습니다.


스티브 잡스와 비슷한 컨셉으로 연설하는 레이쥔 CEO 사진입니다.


샤오미는 지금까지 어마어마한 성장을 이뤘습니다.

샤오미는 2014년 6,100만대의 스마트 폰을 판매하며 중국 내 스마트폰 점유율 1위자리를 차지했습니다.

올해도 Mi와 Mi Note 등 신제품을 출시하며 2015년 목표 판매 대수가 무려 8천만대였습니다.

수려한 디자인과 MI UI라는 샤오미 특유의 UI 컨셉과 UX, 그리고 가격대비 뛰어난 성능 일명 가성비로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아 왔습니다.

샤오미는 올해 몇대의 스마트 폰을 판대 했을까요?

중국판 트위터 웨이보를 통해 7,000만대를 판매 했다고 밝혔습니다.

목표였던 8,0000만대를 채우지 못 했습니다.

이번 7,000만대 판매 수치는 어떤 의미로 해석해야 할까요?

지금까지 샤오미는 2013년 전년대비 약 160%, 2014년에는 약 230%의 판매고를 올리며 가파르게 성장했습니다.

그런데 2015년에는 약 15%대로 주저 않은 것입니다.


정말로 샤오미는 위기일까요??

아니라고 주장 하시는 분들의 의견은 샤오미는 이제 스마트 폰만 만들지 않는다.

공기청정기, TV, 헤드폰, 샤오미 홈킷 등 다양한 제품을 만들고 소비자들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라고 합니다.

하지만 샤오미 매출에서 스마트 폰이 차지 하는 비중이 90%를 차지합니다. 

다른 제품을 아무리 잘 만들어 판매한다고하나 판매되는 대수와 시장 규모가 스마트 폰과는 상대가 안되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스마트 폰 부분에서 성장이 둔화되고 있어 샤오미의 위기가 오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15년에는 중국내 스마트 폰 판매 점유율 1위는 지켰다고 합니다.

하지만 중국내 스마트 폰 제조 업체들의 경쟁이 매우 치열하다는 점입니다.

중국내 기술력을 갖춘 업체 화웨이, 모토로라를 인수한 레노버 등의 업체들은 고가와 중저가 시장을 타겟팅 해왔습니다.

그래서 샤오미는 중국내 질주가 가능했습니다.

그런데 이들 업체들이 저가 모델을 잘 만들어 내기 시작했습니다.


이번에 레노버에서 나온 Lenovo에서 출시한 Lemon3 입니다.

이 제품의 가격은 699위안(한화로 약 12만원)입니다.

1920 * 1080 Full HD를 지원하며 옥타코어 퀄컴 스냅드래곤 619, 메모리 2GB, 내장 메모리 16GB 등 쓸만한 성능을 갖추고 있다.

샤오미의 최신 폰인 홍미3와 견주어도 전혀 뒤떨어지지 않는 스펙와 디자인이다.

아래 사진이 레노버 Lemon3 입니다.


경쟁사들의 저가 모델도 잘 만들기 시작하면서, 샤오미의 입지가 줄어 들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샤오미의 위기가 오고 있다는 것은 동감합니다.

그런데 이런 위기는 샤오미 뿐만 아니라 타 스마트 폰 제조 업체들 모두에게 해당되는 이야기 입니다.

삼성, LG는 말할 것도 없고 애플마저 성장성을 의심 받으며 주가가 하락하는 등의 모습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이는 스마트 폰 시장이 포화에 다다르고 있고 더이상 시장이 확대되기 힘들기 때문에 발생된 위기 입니다.

그래서 스마트 폰 제조사 모두 위기 극복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그런데 쉽지 않겠죠?


샤오미는 스마트 폰의 시장이 곧 포화가 될 것을 예측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샤오미가 집중한 분야가 아마 스마트 홈 인 것 같습니다.

샤오미 홈 킷은 샤오미가 만든 스마트 홈 생태계 입니다. 더욱 놀라운 사실은 샤오미 홈 킷은 애플과 같이 폐쇠적인 생태계라는 점입니다.

샤오미 홈 킷 얘기를 하려면 내용이 많기에 다음에 기회가 되면 따로 포스팅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아무튼 이 시장을 아직 열리지 않은 스마트 홈 분야에서 의미있는 제품을 출시했고 시장의 반응도 좋았습니다.


저는 지금은 위기라고 하지만 샤오미가 곧 스마트 홈 분야에서 의미있는 성과를 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